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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ORATORY

특성화대학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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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 구성/운영

목적

사업 운영 방향 및 평가 결정을 위해 외부전문가 중심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건설 기계분야 전문인력양성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 성과 목표 관리

구성 및 방안
운영 위원회 구성 및 역할
운영 위원회
구분세부내용비고
위원회 구성
  • 건설기계부품연구원 2명
  • 외부 전문가 4명
    • 유공압 건설기계학회 소속 전문가
    • 인력양성 분야 전문가
  • 참여대학 교수 각 1명
  • 참여기업 2명

    각 컨소시엄 참여 대표 기업

 
구성 인원(명) 10명 내외  
회의 개최 주기 학기 종료 이후 연간 4회 실시  
역 할
  • 사업 관리 체계의 지속적 점검 및 조정
    • 특화 대학원간 역할 조정
    • 사업 추진 방향 일관성 유지
    • 대학원간 불균형 해소 및 조정
    • 운영지침에 대한 승인 및 제정
  • 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
  • 교육과정 발굴 및 적용 방안 논의
    • 수요조사 결과 및 수요기업 협의회 피드백을 통한 개선안 도출
    • 교과과정 재검토·수정
  • 교육과정, 인력에 대한 Needs 분석/검토
 

건설기계 특성화 대학원 운영 지침 제정

목적

효율적인 사업 추진·관리를 위해 필요한 세부사항을 선정하여 건설기계 R&D 특성화 대학원 운영

구성 방안

사업 전반에 대한 세부적인 운영지침은 운영위원회에서 승인 및 개정

신입생 선발, 장학금 지원에 대한 기존 학과 규정을 정비하여 운영지침에 적용

실습장비 구축 및 활용에 대한 지침 마련

신규 전담교원 확보 등 교육과정에 대한 규정 정비

산학연 연계 R&D 프로젝트 수행 지침을 마련하여 건설기계분야 학술대회 발표, 학위 논문 등의 아이템을 선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성과물에 대한 관리 지침을 마련

각 대학의 인턴쉽, 멘토-멘티 운영 규정을 참고하여 산업 수요 맞춤형 교육방안 수립

필요 시 외무근로 조항 등에 방안을 마련하여 등록금 환수 등의 제재 조치 마련

각 참여대학에 대한 평가기준 및 차년도 예산 차등편성 방안 마련

교육 만족도 조사

목적

사업을 통해 수혜를 받는 학생, 기업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특성화 대학원 프로그램 개선

조사 내용
수혜학생 대상

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커리큘럼의 적정성, 교육 난이도, 강사의 전문성, 강의 진행 방법 등)

인턴쉽, 실습 프로그램 등 현장 교육에 대한 만족도

세미나, 멘토-멘티 프로그램 만족도

기업 대상

멘토링, 인턴쉽 프로그램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 성과물

배출인원 채용 시 교육 수준

활용방안

만족도 조사 결과 80점 이하 항목에 대한 개선책 마련

차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한 맞춤형 인력양성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