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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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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 대학원 운영 계획

사업 운영 및 관리
  • 울산대학교 차세대 건설기계 R&D 인력양성 사업 전체 운영을 담당할 산학협력중점교수 1명 이상 배치
  • 특성화 대학원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학과운영규정을 제정
  • 특성화 대학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관리 및 심의 의결을 위한 운영위원회 구성
산학연계 네트워크 구축

산학연계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업단의 지원 및 자문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

컨소시엄 기업 구성
  • 건설기계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하여 생산품목과 R&D 프로젝트 가능성을 검토하여 참여 기업 선정
  • 졸업생의 고용연계를 위하여 매년 5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는 컨소시엄 기업 구성
  • 컨소시엄의 확대 발전을 위하여 사업홍보 및 관련기업 연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강화
  • 교과과정 구성 시 컨소시엄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 운영위원회등에 컨소시엄 기업의 참여를 유도
  • 건설기계산업협회 협조를 통해 울산ㆍ경상도 지역의 관련 업체 리스트 확보 및 컨소시엄 기업으로 참여 진행
특성화 대학원 대학원생 관리
  • 매년 5명 이상의 전일제 대학원생 모집
  • 건설기계 중소 및 중견 기업체에 현재 근무 중인 재직 근로자가 대학원 교육을 원할 경우 매년 2~3명 수준으로 모집
  • 교육생에 대한 등록금은 사업비로 지원하되 전일제 교육생(미취업자)의 경우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재직자의 경우는 50% 지원
  • 의무적으로 학과 교수 중 1인을 지정하여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학업과 논문 작성을 위한 세부 연구를 진행
  • 학과전체 교수 참여하에 학생들의 학업 및 연구 평가회의를 주기적으로 실시
건설기계 기술 개발 동향 분석
  • 국내 학회에 연구논문 발표 및 기술 교류를 통한 차세대 건설기계 기술 개발 동향 분석
  •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국제 학회 논문 발표 및 국제 전시회, 박람회 참가를 통하여 건설기계 기술 개발 추이 분석
배출인력 관리
  • 배출된 인력을 대상으로 기업에 대한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조사
  • 컨소시엄 기업을 대상으로 배출된 인력에 대한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조사
  • 졸업생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 조사 시에는 현장 적응 능력과 함께 배출된 인력의 업무 효율성(업무단축 효과)등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여 실시

교과과정 설계 및 운영 계획

학과운영위원회 구성
  • 울산대학교 차세대 건설기계 R&D 인력양성 학과를 운영하고 교과목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학과운영위원회 구성
  • 울산대학교 차세대 건설기계 R&D 인력양성(가칭) 학과 운영위원회를 울산대 4명, 전담교수 1명, 현대중공업 2명, 건설기계 부품연구원 1명, 컨소시엄(중소)기업 대표 2명, 외부 전문가 1명 등의 11명으로 구성
  • 분기별 1회 및 필요시 수시 개최 예정
  • 교과목 운영의 일반적인 사항과 함께 연구 과제의 일반적인 사항, 학생 관리의 일반적인 사항, 교육(학생, 파견)의 일반적인 사항, 주관기관 및 컨소시엄 협력 방안, 장비 구입건, 실습 교육 진행의 일반적인 사항, 학과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 컨소시엄기업 발굴 등의 업무를 담당
교과과정 구성 및 운영
  • 건설기계분야로 특화된 핵심과목(각 3학점)들을 중심으로 교과목들을 구성
  • 핵심과목들은 주관기관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서 기수행한 기술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편성
  • 교과과정 담당 교수진은 건설기계전공 소속 전임교수를 중심으로 구성하되 강의 중 실험 항목 또는 특정 교과내용은 타 학과 소속 교수나 외부전문가에 의한 강의를 진행
종합설계 과정
  • 본 교과과정에서는 실습이 100%인 교과목으로써 신제품 개발 과정 및 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기술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
  • 참여학생 모두가 본 과정을 수강하는 전공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건설기계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한 문제중심학습(PBL) 교육과정
  • 기업으로부터 신제품 개발과 관련한 과제 또는 현장 애로기술을 신청 받아 종합설계 과제로 선정
  • 기업연계 프로젝트의 주제는 종합 설계과제로 추진
  • 종합설계 수행한 결과물을 발전시켜 학위논문으로 작성할 것을 권장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 산업체 현장의 기업문화 이해, 현장 실무 경험 기회 제공 및 현장 실무 역량 제고를 위하여 방학 중 인턴쉽(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 교육생 1인 1회 이상 주 5일을 기준으로 연속적으로 운영하여야 하며, 총 3주 이상 참여
  • 컨소시엄 기업을 통한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용연계 과정의 교육생에게 현장 적응능력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기회를 제공
  • 인턴쉽 프로그램 진행시 학생들의 이동 및 체류를 비용지원을 위해서 기업에서는 교통비 및 숙박비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컨소시업 기업 연계 프로젝트 운영계획
  • 기업의 당면 문제를 프로젝트화하여 참여대학 해당 교수 주도하에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컨소시엄 기업 담당자는 멘토로 참여
  • 프로젝트의 추진 팀 구성 시, 울산대학교 R&D센터와 연계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유도
  • 컨소시엄 기업(50%) + 학교(50%) 매칭을 통한 자체 R&D 과제 수행